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고기 효능 (겨울음식,섭취 시 주의 사항)

본문

나도 모르게 몸을 움츠리고 있는 겨울에는 양고기를 섭취하면 혈액순환에도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겨울 먹거리로 좋은 것 같아요. 양은 유목민의 식자재로 사용되었으나 요즘은 우리 사회도 많이 섭취하고 있죠. 양갈비, 양꼬치, 양탕으로도 섭취하는데 개인적으로 양탕은 입맛에 안 맞았습니다. ㅎㅎ

 

동의보감에 따르면 기운을 돋게 하고 혈압과 당뇨를 다스리고 피로와 골다공증, 섬유질이 연해 소화가 용이하다. 철분과 오메가 3가 풍부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은 요즘 급증하는 양고기 수요(근래 양고기 수요량이 3배 정도 늘었다고 하죠) 만큼이나 많이 알려져 있으니 저는 양고기 섭취 시 조심해야 되는 경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섭취 주의 사항:

양고기는 풍부한 영양소가 있으므로 한약식자재에 속하고 허한 기를 보충해주고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기에 몸이 차가운 사람에는 유익하지만 열이 많고, 치통, 혓바늘 등 속열고 인한 증상이 있는 사람한테는 적당하지가 않습니다간기능 약화된 사람. 고혈압, 급성장염 혹은 감염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또한 발열 증상이 있는 경우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1. 양고기 섭취 후 바로 녹차를 마시면 변비가 생길 수 있음 

2. 간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은 많이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음 

3. 양고기와 식초의 성분이 겹치는 부분이 있으므로 본초강목에서는 양고기 조리 시 식초를 추가하지 말라고 기재하였음

4. 양고기는 양기(阳气)가 많은 음식이므로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말고 또한 배추, 잡채 등을 곁들여서 먹는 것이 최상이라고 함

5. 양고기에는 기생충 및 세균이 뜨거운 물에 데치는 경우로만은 섭취가 불가하기 때문에 샤브샤브 용으로 양고기 섭취 시에는 반드시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한다.

 

섭취 방법:

구이로 섭취하는 방식이 우리의 음식문화에 가장 좋은 거 같아요. 그러나 양고기의 특유의 향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데 양꼬치 집에 가면 내어주는 소스 중 향신료 커민(cumin) 이 들어가 있죠.  커민은 모든 냄새를 감출 정도로 향이 강해서 케밥, 인도카레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커민의 약용을 잠깐 들여다 보면 항산화 작용, 항균(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살모넬라균),항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양고기 특유의 향도 잡아주고 일석이조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