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사열매의 효능 (혈의 순환, 소화를 돕는다)

본문

산사열매는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많이 섭취하는 것 같습니다. 겨울이 되면 중국의 눈이 오는 동네면 거의 다 볼 수 있는데 요즘 탕후루는 여러 가지 과일을 식자재로 사용해서 만들지만 초반에는 거의 다 산사열매로만 만들어졌었습니다. 몸이 움츠려 드는 겨울이면 운동량도 당연히 적어지기에 소화를 돕고자 따뜻하게 조리해서 먹고, 탕후루로 겨울 간식으로도 애용했더랬죠~~

 

효능: 동의 보감에 보면 산사열매는 식적(食积)을 삭히고 오랜 체기를 풀어주며, 기가 몰린 것을 잘 돌아가게 하고, 몸속에 뭉친 음식, 가래, 피 등을 삭힌다. 또 비장을 든든하게 하고 가슴을 시원하게 하여 이질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지식백과에도 산사는 비위를 따뜻하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며 고기를 먹고 체했을때 효과가 있고 복통, 구토, 설사, 위산과다, 만성장염 등에 사용한다. 또한 혈분에 작용하여 혈의 흐름을 돕고 어혈을 없애준다고 설명해 주고 있으니 입맛이 없을때 색다른 식자재로 사용해도 좋을 듯싶습니다. 


섭취방법:

1. 물과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은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깨끗이 씻은 산사열매를 넣고 7분가량 끓인 후 식히면 바로 섭취 가능. tip: 산사열매 세척 완료 후 씨를 제거해 주는 것이 먹기에 훨씬 더 좋음  (물과 설탕 비율 1:1 )

2. 사과를 곁들여서 같이 끓여도 궁합이 맞고 설탕의 양도 줄일 수 있음.

3. 잼으로도 섭취 가능 ( 딸기 잼 등 과일잼들과 만드는 과정은 동일)

 

 

주의 사항:

1. 산사열매는 신맛이 강하므로 가열을 해서 섭취한 경우 치아건강을 위하여 반드시 바로 양치를 하여야 한다. 

2. 산사열매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기 않는다. 

3. 위장 기능이 약화된 사람은 산사열매를 생육으로 섭취하는 것을 금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